이 논문은 아래 논문을 한글로 번역한 글입니다.
van der Volk NM, de Vries, NM, Kessels RPC 등. 파킨슨병에 대한 가정 기반 및 원격 감독 에어로빅 운동의 효과: 이중 맹검, 무작위 통제 시험 [2019년 9월 11일 온라인 게시]. 란셋 뉴롤 . 도이: 10.1016/S1474-4422(19)30285-6.
원문 내용은 https://www.ajmc.com/view/athome-aerobic-exercise-program-lessens-symptoms-in-patients-with-parkinson 에 있습니다.
요약
연구 결과 중증도 환자에서 주 3회 30~45분의 유산소 운동이 기존의 여러 파킨슨병 약물과 유사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연구목적과 방법
이 연구에서는 가벼운 파킨슨병 증상(mild Parkinson disease severity)을 가진 환자의 운동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가상 현실 및 게임화 기술로 강화된 실내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파킨슨병의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고 여겨지지만, 양질의 근거가 부족하고 장기간의 순응도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 연구에는 네덜란드의 단일 (파킨슨 치료)센터에 있는 (주로) 앉아 있는 파킨슨 환자들이 참여했으며, 이중 맹검, 무작위 통제 시험 방식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실험 대상으로는 안정적으로 도파민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30세에서 75세 사이의 환자가 포함되었고, 한 그룹은 고정 사이클(고정된 자전거)로 수행되는 유산소 운동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였으며, 다른 그룹은 스트레칭(활성 대조군)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들 그룹은 무작위로 배정되었습니다(1:1 비율).
사이클은 가상 현실 소프트웨어와 실제 비디오로 강화된, 이른바 "exergaming" 경험을 제공합니다. 두 그룹 모두 동기 부여 앱과 원격 감독을 받았습니다. 앱은 운동에 대한 보상을 제공했습니다.
* Exergaming 또는 exer-gaming은 운동(exercise)과 게임(gaming)의 합성어로서 운동의 한 형태인 비디오 게임에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즉 게임을 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것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과 DDR(센서판을 밟으며 춤추는 게임기)이 결합된 제품이나 닌텐도의 위(Wii) 등이 있으며, 싸이클에서는 쯔위프트라는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스마트로라를 결합하여 원하는 사이클 코스를 선택하여 실제 그곳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은 동일한 효과를 가져오는 훈련도구들이 있습니다.
통제 집단은(대조군) 스트레칭만 시행하였고, 다른 유산소운동 집단(실험군)은 집에서 고정식 자전거를 타고 30~45분간 주 3회 이상 6개월간 운동하도록 하였습니다.
1차 결과는 마지막 도파민 약물 투여 후 12시간 이상으로 정의되는 오프 상태 동안 테스트된 6개월 이후 시점의 운동 장애 학회의 -통합 파킨슨병 평가 척도(MDS-UPDRS) 모터 섹션(Motor-section)대한 두 그룹 간 차이였습니다.
* 파킨슨병 환자 질병 등급별 척도(MDS-UPDRS)는 파킨슨병의 중증도를 0-260점 척도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증상이 심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총 4개의 파트로 구분돼 있으며, 연구진이 활용한 3부는 운동평가(motor examination)로 132점 만점이다.
연구 결과
총 139명의 환자가 적격성에 대해 직접 평가되었으며, 그 중 130명에 대하여 유산소 중재 그룹(n = 65) 또는 대조군(n = 65)에 무작위로 배정되었습니다. 총 참여자 중 125명(96%) 환자의 데이터를 1차 분석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5명의 환자가 후속 조치를 받지 못했고 20명의 환자가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오프 상태 MDS-UPDRS(운동장애학회의 통합 파킨슨병 평가척도)를 기준으로 평가한 운동 점수는 유산소 운동 또는 개입 그룹에서 4.2점 더 낮았습니다(95% CI, 1.6-6.9; P = .0020)(평균 1.3점 대 대조군의 평균 5.6점).
연구자들의 진술에 따르면 이것은 기존의 여러 파킨슨병 약물과 유사한 큰 효과입니다.
또한 사이클링 운동 그룹에 속한 환자는 심혈관 건강이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연구원들은 자전거 게임이 프로그램을 더욱 재미있고 도전적으로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참가자는 자신의 이전 자전거 코스 기록이나 다른 사이클리스트 그룹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추가한 고정식 사이클 훈련 시스템은 게임의 난이도를 환자의 심장 박동에 맞게 조정하여 챌린지를 정확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참가자의 체력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프로그램의 강도도 높아졌습니다.
이 유산소 운동이 전적으로 집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은 치료의 타당성을 크게 향상시키기 때문에 환자에게 큰 이점입니다.
“이 연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 우리는 훨씬 더 장기간의 주기가 질병 진행을 늦출 수 있는지 연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개발한 이 새로운 '엑서게이밍' 접근 방식은 규칙적인 운동으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다른 장애가 있는 환자의 운동 행동을 장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매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자 중 11명의 환자는 잠재적으로 관련된 부작용이 있었고(개입 그룹에서 7명, 대조군에서 4명) 7명은 관련되지 않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연구원들은 향후 연구를 통해 장기적인 효과와 가능한 질병 수정 효과를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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